당신은 메시지다 – 보노와 프로덕트 레드

프로덕트 레드는…

프로덕트 레드 캠페인을 잠깐 소개하면, 2006년 세계경제포럼(WEF), 일명 다보스 포럼에서 U2 멤버 보노와 보비 슈라이버가 공동으로 주창한 프로젝트고, 아프리카의 에이즈 확산을 막아보자 가 목적이다. 공동설립자 보노는 다들 아니까 됬고, 보비 슈라이버는 JKF의 조카란다. 아놀드 슈왈제네거 와잎의 오라방인거지… 재밌는 건 프로덕트 레드가 비영리 단체가 아닌 유한회사라는 점이다.

많은 셀러브리티들이 앞다투어 이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했다. 보노만큼이나 스스로가 미디어인 오프라 윈프리가 열심이고, GAP의 경우 광고모델 해주겠다고 여러 명이 줄섰더랬다. (스티븐 스필버그, 페넬로페 크루즈, 다코타 패닝, 제니퍼 가너, 앤 해더웨이 등등… 이 링크 참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를 시작으로, 아르마니, 컨버스, 갭, 애플, 모토로라 등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델도 동참했다.

 


World Economic Forum에서. Bill G, Bono and Michael Dell

 
마이크로소프트 레드몬드 캠퍼스. 사진 출처 블로그 레드


보노는 섹시하다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가기 위해서는 말이 담길 그릇이 필요하다. 
보노는 그래서 섹시하다. 자신이 메시지이자 메시지를 유통할 채널이고 미디어임을 안다. 당신 그 자체가 의미다.

누구에게나 아이디어는 있다. 그러나 실행력은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영향력도 다른 문제다. 프로덕트 레드 캠페인을 보면서, 한 사람의 영혼이 세상을 구하는 방법을 생각했다. 구원을 말하며 다른 소비를 부추긴다고?? 손가락질 하지 말자. 어짜피 무엇을 말해도 소비는 부추김 당하게 되어 있다. 우리는 소비하지 않고는 스스로를 확인할 수 없는 세계를 살고 있으니.

요즘 한참 온에어 되고 있는, 우리 세대에겐 정말 우상이나 다름 없었던 한 뮤지션의 광고를 보면서 들었던 생각. 당신이 지금 차를 팔고 있으면 어떡해요…

우리가 영어 발음을 한글로 어떻게 표기할 지나 고민하고 있을 때, 누구는 "You Can Change the World"를 외치고 있다. 이런 ‘건강한 자본주의’는 교육용 언어를 바꾼다고 배울 수 있는 게 아니다.

“당신은 메시지다 – 보노와 프로덕트 레드”의 15개의 생각

  1. 뭔가 오늘 본 뉴욕 타임즈 ‘고구려’ 광고 기사랑 괜히 오버랩되어 보이는 걸…
    생각과 실행은 엄청나게 큰 차이지…
    실행과 성공도 어찌보면 큰 차이지만…

    좋아요

  2. 원래 미투로그 댓글창에 메모했던거. 앞으론 메모 끝나면 살짝 추고해서 옮겨적을까 싶다. 매일이 될 수도 있고, 가끔이 될 수도 있고, 이게 처음이자 마지막일지도. 어제 (2.12) 0. 크렌베리스는

    좋아요

  3. 이 글을 보다 무릎을 탁 치며 친구에게 던진 말.

    ” 우리 프로젝트의 의미는 이거야.’우리 스스로가 미디어가 되고, 우리의 행적이 컨텐츠가 되는 것!’
    우리는 후원을 얻으러 다니는 게 아니라, 우리의 매력적인 미디어를 그들에게 Selling하는 거지!’

    땡스 투 멜양.

    좋아요

  4. 프로덕트 레드라고 해서 몽땅 벌겋게 만들자고만 생각했었는데.. ^^;
    저런 의미가 있었군요.
    아프리카에 확산되고 있는 에이즈를 막자라.. 흠..

    좋아요

  5. 프로덕트 레드 넘 멋지죠.

    근데, 샹젤리제에서 GAP매장에 갔을 때 진열되어 있던 청바지는 프로덕트 레드라는 것을 떠나서, 라인이 넘 맘에 들었었는데.. 2X0유로라는 가격에 좌절하며 구입 포기 -.-

    지금도 나노 레드를 못쓰고, 나노 4G 은색을 쓰는 저는 참 슬퍼요. -.-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