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


두산그룹에 대해 쫌 찾아보게 된 계기는 요 광고가 제공했다. 뭐? 세상을 움직이는 방법을 안다고? 얘가 뭐래냐…


나한테 두산이라는 그룹은 디게 이중적인 이미지로 다가오는데, 극단적으로 이야기해서 중공업 + 술장사에서 오는 좀 무식하지만 건강한 팔뚝의 이미지와 두산잡지에서 느껴지는 패셔너블한 느낌. 와 이렇게 극단의 인더스트리를 한 기업집단에서 갖고 있을 수도 있구나 놀라워라 정도? 화장품 ‘박가분’으로 시작한 회사이니 아주 이상할 것 까지는 없나. 잡지에 있는 선배가 신입사원 교육 시절 적응 안되서 완전 고생했단 이야기도 있고 해서.


이 광고 도대체 왜 한 거니? 하고 찾아봤더니 2007년에 Ingersoll Rand로부터 Bobcat을 비롯한 소형건설장비 사업부문을 샀다고 한다. (광고 안 했으면 몰랐겠…) 진즉부터 사려고 맘먹고 매물로 나오길 기다린 듯. 딜 사이즈는 4.9 billion. 자세한 인터뷰는 Mckinseyquarterly에 나와있다 (여기에 회장님 인터뷰 실으라 하여 누군가 뺑이쳤을 것 같은 상상). 국내 기업이 해외 기업을 인수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든데, M&A후 효과적인 조직 통합에 대해서 무척 고민을 많이 한 듯 싶다. 이전에 한국중공업이나 대우중공업같은 거대조직을 인수 해봤으니, 그나마 삽질을 거친 프랙티스가 있겠지만, 그래도 외국 기업은 완전 얘기가 다르지. 박용만 회장 왈 외국 기업이라고 별로 다를 것 없쎄요 대답하지만. 글쎄요. 인화Inwha 라는 기업가치를 전달하려고 애쓴 거 같은데, 와 저거이 그냥 한국 젊은 세대한테 주입시키기도 쉽지 않아 뵈는데 재밌다.


암튼 10년 전에 비하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가 완전 180도 달라졌는데, 6:4로 소비재 시장 비율이 높았던 게 85:15로 인프라 지원사업(ISB) 비율이 확 올라갔다. 머지않아 KFC나 버거킹 같은 짜친 사업은 내다 버린다 그러는 거 아닐까. ㅋㅋ


image


게다가 올 봄엔 중앙대학교를 샀다고 하는데, 모르고 있었다. 만욱군, 너한텐 좋은 뉴스일듯. 소비재가 재미는 있지만 역시 돈은 B2B에서 나오는 건가 생각도 들고. 영어로도 재벌chaebol 이라고 쓰면 다 알아듣는 이 특이한 한국의 기업집단들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 생각에 살짝 기대를 걸어본다.

“두산그룹”의 4개의 생각

  1. 잉에솔란트가 중소형 건설장비에서 세계최고의 회사이긴 하지만, Bobcat 인수를 너무 높은 가격에 해서 현재 문제가 되고 있죠… 이미 몇 주 전에 그룹주 동반 하한가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아직도 내재된 문제가 많아요. 밥캣 인수가는 싯가보다 비싼데, 인수한 뒤의 매출액이나 순이익은 급강하한 매우 어려운 상황.

    좋아요

    1. 음 동부건설이나 금융 쪽에 계신가요? ㅎㅎ 국내 최고(古) 기업인데다 저렇게 광고를 잘하다니(전혀 연관성 없다) 잘 버틸거라고 믿는 쪽에 걸어봅니다. ^^

      좋아요

  2. 학교 다닐때는 좀 무식한 듯 싶어서 싫어했었는데 생각해보면 정말 대단한 기업이죠. 술장사해서 남은 돈을 과감히 중공업 분야에 투자해서 성공을 했으니.. 사실 대우가 망한 덕을 톡톡히 보기도 했고 정치권에 연줄이 있었다는 소문도 상당하지만 젊은 인재들도 공격적으로 영입하는 걸 보면 단순히 기회를 잘 탔다고 말하기에도 무리가 있는 것같네요.^^ 그나저나 경기가 불황이라 공격적인 경영이 자칫 화를 부를 수도 있겠군요…^^

    좋아요

    1. 시기를 잘 만난 것도 분명 있었던 듯. 무튼 맨날 양키 이야기만 나오는 보고서에 한국 사람 이야기 나오니 반갑긴 하더라고요. ㅋ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