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따르라

지난 주부터 좋은 리더 또는 매니저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둘 다 쉽게 될 수 있는 게 아닌데 말이지. 또는 리더십이나 매니징 스킬이 연습으로 나아질 수 있을까, 그 한계는 어디까지일까가 궁금하다.

공교롭게도 최근 내 맘 깊이 가장 따르고 있는 두 남자의 구라(?)가 정확하게 일치해서 어디 유명한 사람이 한 말인가 싶었는데 딱히 그런 것 같진 않다. 리더가 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한데 첫째, 의사 결정한 후에는 바보같아 보일만큼 신념을 갖고 실행하기. 둘째, 사람들은 손가락으로 산을 가리켰을 때 산이 멋져서 따르기보다 의외로 그 손가락 주인이 가진 에너지를 따르므로, 전쟁터에 뛰어나갈 때 내가 제일 먼저 총알받이가 되는 걸 두려워 않는 태도. 오예, 말은 쉽지.

왜 기업이 계속 성장해야 하냐고 물어서 MBA한 아저씨들을 다 벙찌게 했던 건축가는 회사가 더 커질 수 있는 몇 번의 기회가 있었으나 버렸다고 했다. 그렇게 되면 덩치는 키울 수 있는데 가격 경쟁하는 판에 자꾸 들어가야 한다고. 지금 정도의 팀을 매니지 하기도 힘든데, 더 커지면 사람들 관리하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워 질 걱정도 하셨다. 가격 경쟁하는 판에 들어있는 회사들은, 덩치는 큰 데 실제 수익은 그의 회사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고 했다. 아저씨 경영자 공부를 따로 한 건 아니어도 본능적으로 가치성장을 하려고 노력하시는 걸로 보였다.

문제는 그는 좋은 리더이지만, 웃기게도 아직 좋은 매니저는 못된다는 거. ㅠ_ㅠ 매일 3시간 정도밖에 못잔다고 하셨다. 자다가 새벽에 눈이 떠져서는, 그냥 출근한다고. 엑셀에 오늘의 태스크를 생각나는대로 다 적고 나서야 마음의 평화가 온단다. 그리고 아침마다 전 직원들에게 그 태스크를 쪼개 프린트해 주고, 저녁엔 걔들이 다 잘 되었는지 크리틱하면서 끝낸다고 했다. 본인은 실무에서 점점 빠지면서 전 직원의 비서가 되어가는 느낌이라고도 했다. 지금처럼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하지 않아도 조직이 돌아갈 수 있는 방식을 말씀드려 보았으나, 문제는 디자인 작업의 퍼포먼스는 어떻게 측정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거다. 그냥 아, 보시니 좋았다 해야 할테니…. 이제 비서를 두셔야 할 때가 왔고, 아랫 사람들과 수익을 셰어하는 방식을 고민해보시라(자기 스테이크가 있어야 신이 나죠….)는 정도로 대화는 끝이 났다.

주변에 사업하신지는 좀 됐는데, 회사는 성장해도 좋은 매니저가 되는 법은 잘 모르시거나, 그런 사람을 밑에 두지 못하셔서 다크써클 무릎까지 내려오신 분들이 꽤 많은 것 같다. 아무리 사업이 잘되신대도 안쓰러운 일이다. 블로그 들르시는 분들 중에, 매니징 스킬을 코칭해주실 만한 분 계시면 소개 좀 부탁드려요. 아우, 아저씨 그러다 마흔 줄에 훅 가는 수가 있어요, 라고는 차마 입밖으로 꺼내지 못했다.

“나를 따르라”의 9개의 생각

    1. ㅎㅎ 고맙습니다. 🙂 혹시 석준옵이 ‘알던 건축가가 한국에 갔는데, 날림으로 공사하는 거 보면서 기절하는 중’이라고 말하신 분이 환철님이신지 궁금하네요.

      좋아요

    2. ㅎㅎ 저는 지금 프랑스에 있습니다.
      건축사를 따고 현재는 일도 하고 박사도 하고 있습니다
      한국 건축에 관해서는 아는 바가 적어서 뭐라 말씀드리기 그렇군요… 님같은 분들의 글재주는 항상 제가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1. 트위터보다가 들럿습니다. RSS등록하려고 봣더니 정보가 없군요. (못찾는 것인지 ^^;)
    여튼 쭉 둘러보다가 글도 재미잇고 내용도 흥미로워서 인사 남기고 갑니다. : )
    자주 들리도록 하겟습니다. ㅎㅎ

    PS. 프리랜서를 위한 매니징 스킬은 뭐, 없을까요. ㅠ.ㅠ (급상담받고 싶어진다는-)

    좋아요

  2. 음 리더는 후천적 훈련에 의해 어느정도 보완이 될수 있지만
    제 생각은 타고나는(후천적 환경에 의해)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